최근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
어떤 모델로 개발을 해야할까 싶은 생각에
뉴비 시절 WPF를 썼던 기억이 다시금 떠올라
이번에는 Winform으로 개발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
(WPF을 수준급으로 하는것도 아니지만 Winform도 궁금했다)
큰 규모의 프로젝트는 아니고
연애 시뮬레이션처럼 지문과 선택지 노드들을 생성하고 노드끼리의 순서를 연결하여
데이터 형태로 추출하는 프로젝트가 필요했다.
(절대로 내가 미연시를 하려고 시작한 건 아니다)
아직 프로젝트 개발중이지만 지금까지의 느낀점을 몇가지 적어보려고한다.
- 렌더링 차이
-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[대화상자를 이어가는 툴] 이라고 생각했기에 굳이 렌더링에 대한 필요도는 높지 않았다.
- Winform : GDI+에 의존하여 렌더링을 한다.
- WPF : DirectX로 렌더링을 한다.
- 디자이너
- 기본으로 있는건 Winform이 좋았지만 그래도 WPF가 월등히 편했다.- 버튼이나 패널 등등 기본적인 요소들은 동일하게 존재했지만 커스터마이징은 WPF가 월등히 편했다.
- 또한 XAML (자멜) 로 디자인코드를 바로 확인하고 직접 스타일을 커스텀할 수 있다는 부분이 WPF가 더 좋았다.
- 스타일을 정의하고 Resource로 활용할 수 있는건 WPF였다.
등등 여러가지 더 많은 차이점이 있었지만
확실한건 WPF의 XAML이 월등히 편하고 좋았다.
Winform 은 빠르게 개발하기 좋은 스피드형 개발 모델
WPF 는 규모가 커질 것을 대비한 협업형 개발 모델
필요성에 따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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